칼럼: 성경의 핵심 - Kernel of Bible

생명에 대하여1 - 생명의 인식

작성자
Philain
작성일
2018-06-22 16:03
조회
68

   


제1장   생명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먼저 생명이 무엇인지를 볼 것이다. 생명을 알려면 우리는 생명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것은 매우 설명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참으로 주님의 긍휼이 필요하다.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이 문 제를 분명히 하려면 적어도 여섯 항목을 언급해야 한다.

 

Ⅰ. 오직 하나님의 생명만이 생명임

생명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때, 우리는 먼저 한 가지, 온 우주 가운데 어떤 종류의 생명을 생명으로 간주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분명해야 한다. 요한일서 5장 12절은“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고 말한다. 또한 요한복음 3장 36절은“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 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라고 말한다. 이 두 성경 구절은 사람 에게 하나님의 생명이 없으면 생명이 없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눈에는 오직 그분의 생명만이 생명이며 그 외의 다른 어떤 생명도 생명으로 간주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렇기 때문에 성 경에서 하나님의 생명을 언급할 때는 마치 그 생명을 유일한 생명인 것처럼 다룬다(요 1:4, 10:10, 11:25, 14:6 등). 오직 하나님의 생명만이 신성하고 영원하므로 하나님의 생명만이 생명이며 다른 생명들은 생명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신성하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신성하다는 것은 하나님께 속한 것, 하나님의 본성을 가진 것, 또는 탁월하고 다른 모든 것에서 분별 된 것을 의미한다. 오직 하나님만이 하나님이시며, 오직 하나님만이 하나님의 본성을 가지고 계시며, 오직 하나님만이 탁월하고 분별된 분이시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 만이 신성하시다. 하나님의 생명은 하나님 자신이다(차후에 이 항목을 자세히 다룰 것이다). 그리고 이 생명은 하나님 자신이므로 자연히 하나님의 본성을 가진다. 예를 들어, 금 컵은 금이다. 그리고 그 컵은 금이므로 금의 본성을 가진다. 사실 금이 그 컵의 본성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생명은 하나님 자신 이고 하나님의 본성을 가진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분의 생명의 본성 이시다. 하나님의 생명은 하나님이고 하나님의 본성을 가지므로, 하나님의 생명은 신성하다.

영원하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영원하다’는 것은 창조되지 않고, 시작도 없고 끝도 없으며, 스스로 존재하고, 변함없이 영원히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직 하나님만이 창조되지 않으셨다. 그분만이 ‘영원부터 영원까지’(시 90:2, 원문 참조) 계시는, 즉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분이시다. 그분은‘스스로 있는 자’(출 3:14)이시며, 항상 ‘동일’(시 102:27)하시다. 하나님 자신께서 그러하시므로 하나님 자신인 생명도 또한 그러하다. 하나님 자신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생명은 창조되지 않았고, 시작도 없고 끝도 없으며, 스스로 존재하고, 영원히 존재하며, 결코 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생명은 영원하다. 이런 이유에서 성경은 하나님의 생명을 영생(영원한 생명)이라고 말 한다.

신성한 것과 영원한 것은 둘 다 하나님의 본성이고 하나님 자신의 특성이므로, 이 둘은 또한 그분의 생명의 본성이고 그분의 생명의 특 성이다. 그러나 영원함은 하나님의 생명의 한 특성에 지나지 않지만, 신성함은 하나님의 생명의 특성뿐 아니라 더 나아가 그분의 생명의 본질을 말한다. 다시 금 컵의 예를 보자. 금 컵의 본성은 금과 방녹성 (부식을 방지하는 성질—역자 주) 둘 다이다. 그러나 금은 그 컵의 특징일 뿐 아니라 그 컵의 본질 자체이기도 한 반면, 또 다른 본성인 방 녹성은 그 컵이 금이라는 사실에 기인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생명이 영원한 것은 그분의 생명이 신성하기 때문이다(신성함은 단순히 하나님께 속한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이다). 하나님의 생명은 신성하기 때문에 영원하다. 우주 가운데서 창조 된 생명에는 모두 신성한 본성이 없다. 그러므로 창조된 생명은 결코 영원하지 않다. 오직 창조되지 않은 하나님의 생명의 본성만이 신성 하고 영원하다. 하나님의 생명의 본성이 그러하므로 자연히 하나님의 생명 자체도 또한 그러하다. 하나님의 생명은 신성하기 때문에 영원하다. 온 우주 가운데, 오직 하나님의 생명만이 신성하고 또 영원하 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의 생명만이 생명으로 간주된다.

생명은 살아 있는 것을 의미하고 생명으로 간주되는 것은 모두 죽지 않는 것이어야 하므로, 신성하고 영원한 생명만이 생명으로 간주 될 수 있다. 죽지 않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그것은 항상 동일하게 남아 있고 공격하고 파괴하려 해도 계속 살아 있다. 죽음과 변화에 굴복 하고 모든 재난을 견디지 못하고 파괴되는 생명은 영원불멸하지 않고 불변하지도 않으므로 생명으로 간주될 수 없다. 생명은 영원히 살아 있고 결코 변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영원한 것만이 그러할 수 있다. 그러면 영원한 것은 무엇인가? 오직 신성한 것만이 영원하다! 신성함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고 하나님 자신이다. 하나님 자신은 시작도 없고 끝도 없으시며, 스스로 존재하시고 영원히 존재하신다. 그러므로 그분은 영원하시다. 신성한 것만이 영원하고, 영원한 것만이 변함없이 영원히 살 수 있으므로, 신성하고 또 영원한 것만이 생명으로 간주될 수 있다.

우주 가운데 있는 모든 종류의 생명은, 천사의 생명이든지 사람의 생명이든지, 동물의 생명이든지 식물의 생명이든지 모두 필연적으로 죽고 변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영원하지 않다. 그들은 하나님의 본성을 가지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신성하지도 않다. 오직 하나님의 생명 만이 하나님의 본성을 소유한다. 그러므로 그 생명만이 거룩하고, 영원불멸하며, 변하지 않고, 사망에 매일 수 없으며, 파괴될 수 없다(행 2:24, 히 7:16). 그 생명을 아무리 공격하고 파괴하려 해도 그 생명은 변하지 않고 영원히 동일한 상태로 있다. 우주 가운데 하나님의 생명 외에 다른 어떤 생명도 그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영원의 견지에서 볼 때, 오직 하나님의 생명만이 생명이다. 그 생명에는 생명의 이름뿐 아니라 생명의 실재가 있기 때문에 생명의 의미를 완전히 충족시킨다. 다른 생명들은 이름뿐인 생명일 뿐 실재가 없다. 그러므로 그들은 생 명의 불멸성과 불변성이라는 기준을 만족시킬 수 없고 생명으로 간 주될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의 생명의 신성하고 영원한 본성에 의하 면 하나님의 생명만이 온 우주 가운데 유일한 생명이다.

상담전화:267-992-7979

전체 4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4
진리에 대하여1 - 하나님의 경륜
Philain | 2018.06.22 | 추천 0 | 조회 52
Philain 2018.06.22 0 52
3
생명에 대하여1 - 생명의 인식
Philain | 2018.06.22 | 추천 0 | 조회 68
Philain 2018.06.22 0 68
2
복음에 대하여1 - 네가 어디 있느냐
Philain | 2018.06.22 | 추천 0 | 조회 44
Philain 2018.06.22 0 44
1
교회에 대하여1 - 영광스러운 교회
Philain | 2018.06.22 | 추천 0 | 조회 42
Philain 2018.06.22 0 42
Translat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