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성경의 핵심 - Kernel of Bible

진리에 대하여1 - 하나님의 경륜

작성자
Philain
작성일
2018-06-22 16:08
조회
52
 

   제 1 장 전능하시며 우주에 충만하신 분 

여기에서 전할 모든 메시지에서 나의 부담은 하나님의 경륜에 속한 것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는 것이다. 먼저 디모데전서 1장 3절부터 7 절까지를 읽어 보자.“  …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사람들이 표적을 벗어나 헛된 말에 빠져 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 우리가 이 구절의 신약 헬라어 원문을 볼 때 매우 중요한 두 어구를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하나님의 경륜’과‘표적을 놓침’이라는 표현이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경륜을 책임지도록 택정함을 입었으며 그는 이 경륜 안에서 그의 영적인 아들 디모데를 훈련시켰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원래의 노선에서 빗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바울이 디모데에게 서신을 보냈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다. 많은 그 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경륜의 중심 표적에서 벗어나 다른 것들에 시선을 돌리고 있었다.

 

하나님의 경륜에서 벗어남

역사를 보면 초대 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을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게 하는 두 가지 요소가 있었는데, 그것은 유대교와 영지주의(靈知主義) 였다. 종교적인 교리와 형식을 가지고 있었던 유대교도들과 철학을 소유한 영지주의자들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경륜의 노선에서 주님을 따르는 것을 방해했다. 초대의 그리스도인들을 다른 길로 빗 나가게 한 것은 다름 아닌 유대교와 영지주의에 있던 좋은 것들이었 다. 만일 그것들이 좋은 것들이 아니었다면 성도들을 하나님의 경륜 의 표적에서 벗어나게 하지 못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유대교인들은 구약에 있는 모세의 율법을 강조했다. 율법에 나쁜 것이 없다는 것은 의심할 바 없다. 분명히 율법은 하나님 자신께서 직접 주신 것으로서 올바르고 좋은 것이다. 그러나 율법 그 자체는 하나님의 경륜의 표적 과 관계가 없다. 인간의 관념으로 볼 때 영지주의에도 나름대로 선한 원칙들이 있다. 실제로 영지주의는 인류 문명이 발명한 최상의 것들 중 하나이며 이방인들에게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영지주의자들은 철학을 교회 안으로 가져오려 했으며, 초대의 그리스도인들을 하나 님의 경륜의 표적에서 빗나가게 했다.

오늘날에는 우리를 요동케 하는 유대교도나 영지주의자들이 없지 만 여전히 우리를 빗나가게 하는 많은 것들이 있다. 거의 이천 년 동 안 간교한 자는 겉으로 보기에 선한 것들을 이용하여 성도들이 올바른 길로 주님을 따라가는 것을 끊임없이 방해했다. 대적은 심지어 기독교에 있는 좋은 것들까지 이용하여 끊임없이 주님의 자녀들을 하 나님의 경륜의 표적에서 벗어나게 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나는 이 나라의 이곳 저곳을 방문하면서 간교한 대적이 여러 가지 종교적 인 것들과 심지어 영적인 것들을 이용하여 주님을 사모하는 그리스 도인들을 하나님의 경륜의 노선에서 벗어나게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하나님의 경륜에 대한 정의

하나님의 경륜이란 무엇인가? 66권으로 된 성경에는 여러 가지 가 르침들이 있지만, 우리가 영적인 통찰력을 갖고 성경을 철저하고 주 의 깊게 연구한다면 하나님의 경륜이란 다만‘하나님 자신을 인성 안 으로 분배해 주는’하나님 자신의 계획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 다. 하나님의 경륜은 하나님의 분배이며, 이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께 서 그분 자신을 인류 안으로 분배하시는 것을 의미한다. 분배(分配, dispensation)라는 용어가 기독교에서 잘못 사용되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 이 단어는 헬라어의 ‘경륜’ 과 거의 동일하게 정의된 다. 이 단어는 행정적 안배, 관리하는 경영, 혹은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기 위하여 공급하고 분배하는 청지기 직분 등을 의미한다. 이 신성 한‘분배’안에서, 전능하며 만유를 포함하신 하나님은 오직 그분 자 신만을 우리에게 분배하고자 하신다. 우리는 이 말이 우리 속에 깊이 새겨지도록 여러 번 이 문장을 반복해야 한다.

하나님은 측량할 수 없이 부요하시다. 그분은 마치 거대한 자본을 가진 성공한 사업가와 같으시다. 하나님은 이 우주 가운데 한 가지 사 업을 갖고 계시며, 그분의 광대한 재산이 바로 그분의 자본이다. 하나 님께서 얼마나 많은 재산을 소유하고 계신지는 헤아릴 길이 없다. 그러나 자본이라고 말할 때 그 모든 것은 다름 아닌 그분 자신을 말한 다. 하나님은 그 자본으로 그분 자신을 대량으로‘생산’할 것을 계획 하셨다. 하나님 자신이 바로 사업가요 자본이며 생산품이시다. 하나 님의 의도는 그분 자신을 많은 사람에게 값없이 분배하시어 그분 자 신을 대량 생산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자신을 인성 안으로 이끄시기 위해 그러한 신성한 안배와 경영과 분배와 경륜을 필요로 하신다.

이제 더욱 구체적인 것을 보기로 하자. 우리는 하나님의 목적이 그분 자신을 분배하시는 것임을 보았기 때문에 이제는 그분께서 ‘무엇’을 분배하시는지 알기 위해 하나님께서 ‘어떤 분’ 이신지 알아야 한다. 다른 말로 하면 하나님의 본질은 무엇인가? 어떤 사업가가 제 품을 생산할 계획을 세울 때는 가장 먼저 제품의 본질이나 그 기본 적인 구성 성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본질은 영이다(요 4:24). 전능하시며 만유를 포함하시며 우주 안에 충만하신 하나님의 바로 그 본질은 다름 아닌 영이다. 하나님은 제조자 이시며, 제조자 이신 그분의 목적은 바로 그분 자신을 재생산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재생산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분 자신의 본질인 영이다.

상담전화:267-304-8128

전체 4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4
진리에 대하여1 - 하나님의 경륜
Philain | 2018.06.22 | 추천 0 | 조회 52
Philain 2018.06.22 0 52
3
생명에 대하여1 - 생명의 인식
Philain | 2018.06.22 | 추천 0 | 조회 67
Philain 2018.06.22 0 67
2
복음에 대하여1 - 네가 어디 있느냐
Philain | 2018.06.22 | 추천 0 | 조회 44
Philain 2018.06.22 0 44
1
교회에 대하여1 - 영광스러운 교회
Philain | 2018.06.22 | 추천 0 | 조회 41
Philain 2018.06.22 0 41
Translat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