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6가지

0
22

비타민, 미네랄 등 풍부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라고 하는 것은 체중 감량과 건강에 좋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때문에 샐러드에 집착하다보면 과일이나 채소를 씻고 껍질을 벗겨내는 등의 준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미국의 영양학자인 케이티 카부토 박사는 “껍질을 벗겨내려면 힘과 시간이 들뿐만 아니라 영양소와 맛까지 사라지게 하는 한다”고 말한다. 미국의 여성생활 잡지 ‘위민스 헬스(Women’s Health)’가 껍질을 벗겨서 먹어서는 안 되는 과일과 채소 6가지를 소개했다.

감자=감자요리를 하려면 으레 껍질을 벗겨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카부토 박사는 “감자껍질은 벗겨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한다. 감자의 껍질에는 비타민B와 미네랄 같은 영양소의 20%가 들어있다. 따라서 감자는 잘 씻기만 하면 된다.

가지=가지의 통통한 표면에는 나수신이라는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인 파이토뉴트리엔트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은 노화와 질병으로 인해 생기는 세포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의 일종이다.

고구마=고구마의 껍질에는 비타민C와 칼륨,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오이=오이의 거칠고 어두운 녹색의 껍질 속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막고 위장 건강에 좋다.

당근=대부분의 항산화 성분이 껍질에 들어있는 대표적 채소가 당근이다.

사과=소화시키기가 힘들다는 이유로 사과의 껍질을 제거한다. 하지만 사과 껍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다. 또한 암 퇴치 효과가 있는 퀘르시틴과 비타민C, 트리터페노이드 등의 성분도 껍질에 들어있다.

 

source: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