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여러분! 님의 한 표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꿉니다”

‘우리 모두 대한민국 유권자’ 필라델피아 재외국민 유권자연대 발족

‘필라델피아 지역 재외국민 유권자연대 (이하 유권자연대)’ 발족식이 지난 11일 서라벌회관에서 20여명의 관련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유권자연대에는 대필라델피아 한인회, 대남부뉴저지한인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필라델피아 협의회, 필라델피아 한인노인회, 필라델피아 이북5도민연합회, 필라델피아 민주연합, 필라델피아 한국국악원, 펜주한인뷰티서플라이협회, 델라웨어식품협회등의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단체들이 참여할 겻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11월부터 유권자연대 발기 준비모임을 이끌어 왔던 김양일 준비 위원장은 “유권자연대의 투표참여운동을 통해 필라델피아 한인사회가 소통하고 화합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면서 ”나아가 필라델피아 한인들의 단합된 참여열기를 고국의 국민과 정부에게 보여주고 향후 재외국민으로서의 권리를 주장하기 위한 의무를 다 하자“고 강조했다.

이날 발족식을 통해 일부 동포들은 “재외국민 유권자연대은 특정정당이나 특정 정치인을 지지하는 선거운동이 아닌 재외국민유권자들의 투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유권자 등록운동”이라고 확실히 밝혔다.

일부 동포들은 “벌써부터 특정 정당과 정치인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며 “재외국민유권자들은  필라델피아에서는 부정선거가 일어나지 않도록 투표를 통해 견제하자”고 말했다.

이번 재외국민선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선 국외부재자 신고 또는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을 2월 15일까지 해야 한다. 국외부재자 신고 대상은 국내에 주민등록이 살아있는 만 18세(2002년 4월 15일 이전 출생자)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외국에서 투표하려는 사람이다. 주로 유학생, 기업 상사원, 주재원, 여행자 등 일시 체류자 등이 있다.

‘재외국민 주민등록자’도 국외부재자 신고 대상이다. 이전 선거에서 국외부재자 신고를 했던 사람도 이번 21대 국회의원재외선거에 참여하려면 다시 신고해야 한다.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대상은 국내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지 않은(주민등록 말소자 포함) 만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외국에서 투표하려는 사람이다. 주로 영주권자, 만 65세 이상 복수국적자 등이 있다.

재외선거인중에 직전 선거의 재외선거인명부에 올라 있는 사람(2016년 총선이나 2017년 대선에서 투표를 한 재외선거인)은 등록신청을 하지 않아도 재외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국외부재자 신고 또는 재외선거인 등록 신청하는 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모바일 신고신청, 공관(뉴욕총영사관 민원실) 직접방문 및 순회접수창구를 통한 신고신청, 우편 또는 전자우편을 통한 신고신청이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모바일 신고신청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접속 방문 (https://ova.nec.go.kr/cmn/main.do)
  2. ‘재외선거인 등록신청하기’ 또는 ‘국외부재자 신고하기’ 클릭
  3. 전자우편(E-mail) 주소 유효성검증
  4. 신고서 작성(여권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5. 신고 완료.

필라델피아 지역 순회접수창구는 뉴욕총영사관에서 일정이 결정되면 열릴 예정이다. 우편 또는 전자우편을 통한 신고신청방법은 신고신청서를 작성하여 공관에 우편으로 발송(460 Park Ave. 9Fl, New York, NY 10022)하거나 휴대폰 등으로 사진을 찍어 전자우편(ovnewyork@mofa.go.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신고신청서는 뉴욕총영사관 웹사이트(usa-newyork.mofa.go.kr), 재외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ok.nec.go.kr) 등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아서 출력인쇄 할 수 없는 한인들은 유권자연대, 필라델피아 한인회를 통해 신고신청서를 구할 수 있다.

1월13일 기준, 지금까지 뉴욕총영사관에 재외선거 신고·신청을 한 사람은 총 2,518명이다. 4년 전 총선보다 소폭 늘기는 했지만, 관할 예상 선거권자수가 16만여명을 감안할 때 참여율이 저조하다.

  • 재외선거 관련 문의: 뉴욕총영사관 재외선거 담당 (646-674-6089)
  • 필라델피아 지역 재외국민 유권자연대 (양정용 간사, 215-460-5026)

[필라인 편집부] 뉴스 제보는 info@philain.com

필라인닷컴 홈페이지 바로 가기 www.phil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