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보험 (Homeowners Insurance)의 이해

집 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어 보상한다 .

첫째, Property 에 대한 coverage:

  1. Dwelling: 증 권 에 명 시 된 Residence premises, 즉 집과 주차장 등이 포함된다.
  2. Other structures: Separate structure, 즉 부속건물을 뜻하며 Dwelling cost의 10%까지 가입 할 수 있다 .
  3. Personal property: 보험가입자, 즉 Insured 의 소유, 사용하는 물건에 대한 보상이며, dwelling cost의 75%까지 가입 가능하다.
  4. Loss of use: 사고로 인하여 집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호텔비용 등으로 사용하는 경비 등이 이에 포함되며, Dwelling cost의 40% 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둘째, Liability 에 대한 coverage:

  1. Personal Liability: Insured, 즉 보험가입자의 잘못으로 인한 사고를 보상한다. 비즈니스 , 계약, 고의적 행동, 자동차등으로 인한 잘못은 보상하지 않는다. 최대한 100 만불 이상 가입이 가능하다.
  2. Medical payments: 이 조항은 보험가입자 및 가족 등에는 해당되지 않으며, Guest가 방문 중에 집안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보상이다 .

 

집보험 가입시 주의할 점:

  1. 집보험 가입시 주의할 점은 Dwelling cost를 Reconstruction cost로 보상할 수 있는 coverage를 선택해야 한다. Actual Cash Value 로 가입시 집이 전소되었을 경우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없다. Reconstruction cost란 감가상각 없이 집을 재건축 하기 위해 드는 비용을 뜻한다. 보험료를 줄이기 위하여 Actual cash value로 가입 시 낭패를 당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2. 집 보험에서는 지진 및 홍수에 대해 보상하지 않으므로 지진보험을 따로 가입하여야 하며, Flood Zone인 경우에는 홍수보험을 꼭 가입하여야 한다.
  3. 집 보험에서 주로 보상 되지 않는 것은 War damage, Nuclear, Water damage, Wear and tear, Fungi, Contamination, Mysterious disappearance, Animals, 그리고 집에 사람이 없을 시 발생하는 방화 혹은 vandalism 등 이 있다.
  4. 보석, 시계와 같은 귀중품은 한 점당 1천불에서 3천불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반드시 명기되어야 보 상 받을 수 있다. 그리고 Computer와 같 은 equipment는 5천불 까지 가입 가능하다.
  5. 그 밖에 집 보험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 것은 Identity Fraud 를 당할 경우에 가입자에게 1,500불, 그리고 법적 비용으로 28,500불까지 보상받을 수 있으며 , 집에 있는 나무는 최고 나무 그루당 750불까지 보상 받을 수 있다.
  6. 마지막으로 집 보험에 추가적으로 Workers’ Compensation Coverage를 추가할 수 있으며, 100불 이상의 임금 혹은 52시간 이상 보험가입자에 의해 고용되었을 경우, 고용인이 업무 중 발생한 질병 혹은 사고로 인해 100 만불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단 고용인이 16세 이하이거나, 불법으로 고용 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