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회를 놓치면 10년을 더 기다려야 한다”
대필라델피아 한인회 인구조사위원회는 지난 11월 21일 서라벌 식당에서 미국인구조사국이 주관하는 2020년 인구조사(인구센스서)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필라델피아 한인회 뿐만 아니라, 공동으로 계획해서 진행하는 서재필기념재단 관계자들을 비롯해 필라노인회, 몽고메리 노인회, 필라 한인교회협의회, 필라 민주평통협의회, 영남 향우회, 필라 한인유권자연대, 필라 이북 5도민연합회, 필라 한국학교협의회, 펜주 뷰티협회 등 한인관련 각 단체 관계자들과 한인 동포들이 다수 참석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내년 2020년 4월1일 시작예정인 인구조사는 10년에 한번씩 시행되는데, 미국내 거주자들의 현황을 상세히 파악해 지역별 예산 책정 및 정책 마련의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행사이다. 한인회 부회장인 샤론 황 인구조사위원장이 정부에 제출한 “2020년 인구조사 운영제안 계획서”가 지난 11월1일 “Philly Counts 2020 Action Fund Team”에 통과되어 교민사회에 홍보를 위한 지원금을 받게 되었으며, 많은 한인 단체들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인회 부회장인 샤론 황 인구조사위원장은 설명회에서 “펜실베니아 주에 할당된 예산을 배분하는데 인구조사 통계가 반드시 적용되는 만큼 한인사회가 스스로의 권리를 찾기 위해서는 한인 동포들이 한 명도 빠짐없이 인구조사(센스서)에 참여하길 당부 드린다”고 말하며, 10년전인 2010년의 인구조사에서 한인 동포들의 응답율은 불과 5% 밖에 안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하면서 응답 참여율이 높을수록 그만큼 더 많은 예산이 한인 거주지역의 공공 사업에 배분된다고 강조했다.
샤론 황 인구조사위원장(좌측)이 인구조사국 직원인 Grace Kong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황위원장은 또한 “인구조사 응답자 1명당 년간 2천달러가 넘는 연방예산이 분배되므로 반드시 인구조사에 응답하셔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특히 설문지 내용에 있는 “기타” 항목란에 “Korean” 이라고 꼭 적어야 한인 관련 예산이 늘어난다고 덧붙였다.
서재필재단 또한 이미 지난 여름부터 몽고메리 카운티와 협력하여 인구조사를 위한 준비를 해 왔는데, 이날 설명회에서 서재필재단 김성호 사무장은 “최정수 재단회장이 몽고메리 카운티의 인구조사위원회 소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공식 임명되었기 때문에 소수민족을 대표해 한인회와 힘을 합쳐서 적극 동참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서재필재단 김성호 사무장이 재단에서 진행되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장병기 한인회장은 인사말에서 “한인동포들의 정치력 신장과 유권자들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이번 인구조사에 반드시 참여하자” 고 말하며 필라노인회와 몽고메리 한인노인회가 연합하여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따라서 이번 인구조사는 한인회와 서재필재단을 중심으로 모든 한인단체가 힘을 합해서 구체적인 계획아래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어서 예전보다 훨씬 더 높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인구조사는 법으로 규정된 의무사항으로, 내년 2020년 3월 10일부터 공식 활동을 시작해 4월1일부터 실제로 인구조사가 시작되며 7월에 끝난다. 인구조사는 체류 신분에 관계없이, 단기 체류자, 서류미비자, 비이민비자 소유자 등을 포함해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고, 인구조사 설문지에 응답한 정보는 72년간 비밀이 보장되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인구조사에 응답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모국어로 쉽게 답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비스가 제공되며 한국어도 물론 포함되어 있다. 모든 가정은 1월부터 3월말 사이에 전화, 온라인, 또는 메일로 응답 가능한 9개정도의 질문이 있는 짧은 질문지를 받게 되는데, 질문지를 받는 즉시 응답할 수 있으며 모바일 기기로도 응답이 가능하다.
5월부터 7월까지는 인구조사에 응하지 않은 가정을 방문 조사하며, 시니어센터 등과 같은 기관도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서 설문작성을 돕는다.
한편, 인구 조사국은 필라에서 3000명 이상의 임시직 근로자를 고용하여 약 4개월간 인구조사에 투입할 계획이다. 시급은 $17~$23 사이가 될 예정이며, 영어를 포함하여 2개 국어를 구사할 줄 알면 되므로 주위에 관심이 있는 한인들에게 많은 홍보가 요구된다. 채용 절차는 온라인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 하시면 된다.
한인회 인구조사위원회는 홍보캠페인과 교육을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인 바 자세한 내용은 샤론 황 위원장 (215-833-1559)에게 문의하시면 된다.
[필라인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