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입력 4-29-20]
코로나19 비상사태로 투표소 운영 불투명!
유권자등록 신청마감은 5월 18일까지!
유권자 등록된 경우, 5월 26일까지 우편투표 신청가능!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투표소와 투표소 운영 인력 확보에 차질이 예상되는 가운데, 우편투표가 안전하고 편리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4월 23일(목), 펜주 서북부의 앨리게니 카운티 선거위원회는 6월 2일 예비선거일에 카운티 내 1,300여개의 투표소를 200개로 축소,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투표소 투표 대신 우편투표를 장려하겠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 8일 안전 문제와 관리인원 부족으로 일부 투표소가 폐쇄된 채로 예비선거를 강행한 위스콘신 경우, 선거 당일 투표소를 찾은 유권자들이 마스크를 쓴 채 장시간 대기해야 했다. 또 선거 후에는 유권자와 투표소 운영인력 다수가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결과를 빚었다.
펜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가장 높은 필라델피아 지역도 상당 수의 투표소가 인력 부족이나 안전의 문제로 운영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필라델피아 지역 한인 유권자들의 시민참여 캠페인을 이끌고 있는 한인유권자연대(KACP)도 이번 예비선거에서 우편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우편투표는 유권자로 등록된 이에 한해 온라인 신청과 종이신청서 접수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주정부 웹사이트 votesPA.com/ApplyMailBallot에서 5월 26일까지 가능하다. 단 온라인 신청 시에는 펜실베니아 주 운전면허증이나 PennDOT ID 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다.
종이신청서를 작성해 우편투표를 신청할 경우, 해당 카운티 선거사무소에 직접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한다. 선거사무소에 직접 가서 신청하면 투표용지도 바로 요청해 받을 수 있고, 투표용지를 받으면 바로 투표를 마치고 선거사무소 직원에게 제출할 수 있다.
투표를 마친 우편투표는 카운티 선거사무소에 직접 또는 우편으로 제출한다. 6월 2일 선거일 당일 저녁 8시까지 도착한 투표용지만 유효하다.
선거사무소에 우편투표 용지를 제출한 유권자는 선거일에 투표소로 가서 투표할 수 없다. 그러나 선거일 당일 저녁 8시까지 우편투표 용지를 선거사무소에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투표소에서 임시 투표용지로 투표할 수 있다.
우편투표 신청은 5월 26일이 마감이지만, 코로나19 비상사태로 우편물 배송 기간이 평시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만 18세 이상 시민권자로 투표권이 있지만 아직 등록하지 않은 유권자의 경우, 우편투표 신청 전에 반드시 유권자등록을 해야 한다.
유권자등록 신청마감은 5월 18일이며, 온라인(바로 가기)과 종이신청서 작성 등 두 가지 방법으로 등록 가능하다.
필라델피아 한인유권자연대는 대다수 한인 유권자들이 우편투표를 처음으로 시도할 것으로 보고, 우편투표에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6월 2일 예비선거, 우편투표 및 유권자등록 관련 문의와 도움 요청: 필라 한인유권자연대 267-270-9466, www.kacp-philly.org, mel@kacp-philly.org
[필라인 편집부] 뉴스 제보는 info@phil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