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가 끝난 후 참석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재필 코비드 백신 클리닉, 2021년 초기부터 백신 클리닉 시작…
‘Asian American Coalition’ 및 많은 지역 단체들과 함께 활동해 와…
유래없는 펜데믹의 어려움 속에서 누군가는 해야했기에…
서재필센터(회장 최정수)는 지난 4월 15일 ‘International Spring Festival’ 행사에서 100번째 ‘서재필센터 COVID-19 Vaccine Clinic(이하 서재필 코비드 백신 클리닉)을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서재필센터(Jaisohn Center)는 유래없는 펜데믹이 발생해 백신을 구하기가 상당히 힘들었던 2021년 초기부터 백신 클리닉을 시작하였고, 한인들을 비롯한 소수민족과 정보가 취약한 단체들을 위해 힘써오고 있는 가운데 마침내 지난 4월 15일, 100회째 백신 클리닉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서재필 백신 클리닉은 언어 문제와 정보 취약 등의 어려움에 있는 계층을 방문하여 백신접종을 진행해 오면서, 한편으로는 인도, 중국, 한국, 베트남, 필리핀, 방글라데쉬, 네팔 등 7개국 민족들 대표들이 모여서 ‘Asian American Coalition’ 라는 단체를 결성하여, 이들과 함께 백신접종을 비롯하여 백신에 관한 올바른 정보 전달과 계몽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 박선영 단장과 Jaisohn Center 사물놀이 팀들이 선두로 행진하고 있다.
이날 축하행사는 박선영 단장과 Jaisohn Center Youth Drum 회원들의 사물놀이 팀들이 선두로 행진하면서 International Spring Festival 행사를 시작하여 방문객들의 환호를 받았다.
특히, 100번째 서재필 코비드 백신 클리닉 행사는, 지난 4월 15일 랜스데일 지역에서 개최된 34회 ‘International Spring Festiva(이하 ISF)’ 행사에서 많은 지역 주민들이 방문한 자리에서 진행했다.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각 국의 전통공연을 보고 즐기는 이날 행사는 방문객이 2천명 이상 될 정도로 인기있는 대규모 행사였다. 건강한 커뮤니티로 만들어가는데는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이번 행사는 백신의 바른 정보전달과 클리닉을 운영하는 귀한 자리가 되었다. 이날 ‘ISF’ 행사에서의 100번째 서재필 코비드 백신 클리닉을 위해서 서재필센터 간호사들과 스텝들이 함께 하였고, 필리핀 간호사 협회 회원들도 함께 봉사자로 참여하였다.
▲ Jaisohn Center Youth Drum 회원들이 공연을 펼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서재필센터 최정수 회장는 감사의 인사말을 전했으며, 뉴욕 필라출장소 정대섭 수석 영사의 축하인사말, MCIC 몽고메리 카운티 커미셔너 자미라 웬더, 펜주 하원의원 스티브 말라가리, 몽고메리 카운티 예방접종 후원단체 Coalition 매니저 벳트 틸, 후원단체 VNA Foundation 관장 Diana Doherty & Joanne O’Kelly Kline, 제퍼슨 애빙튼병원 Kathryn McCarter 등의 축하 인사가 이어졌다. 또한 아시안 아메리칸 Coalition 멤버들도 함께 참석하여 100번째 백신 클리닉을 운영해 온 서재필센터의 수고와 가치에 박수를 아끼지 않았다.
서재필센터 최정수 회장은 “처음 시작할 때 아시안 노인분들의 예방접종이 절실히 필요한 일이었기에 우리가 앞장서서 몇몇 정치인들의 도움으로 애빙턴 병원의 특수 냉장고에 백신을 저정해 가며 시작했다. 회상해 보면 결코 쉬운일이 아니었지만, 절실했기에 많은 어려움 속에서 클리닉을 이어나가야 했다.”고 말하면서 “직원들의 많은 수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우리 지역사회와 아시안 뿐만아니라 흑인과 Latino 지역사회에 너무 많은 도움이 필요했기에 계속했어야 했다. 그 결과 오늘 100번째 백신 클리닉까지 오게 되었다.” 고 소감을 전했다.
▲ 서재필 코비드 백신 클리닉과 함께 협력한 단체 및 개인들.
이어서 최정수 회장은 100회 째 백신 클리닉을 위해서 함께 한 파트너로 후원자들을 소개하면서, 프랜시스 제야라지 박사, 자밀라 윈더 위원, 하원의원인 Steve Malagari, Beth Till, Stephanie Sun(펜주 아시아태평양 자문위원) ,KAAGP 회장 James Kim, Alan M Gold, Manish Ingle, 그리고 Lyn, Nida를 포함한 모든 PNA-PA 친구들의 협조에 감사하는 인사를 함께 나누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한편 서재필센터는 백신 클리닉과 몽고메리 헬스디파트먼트와 IBC 보험사의 도움으로 12,000개의 Rapid Test Kits와 4000개의 N95 마스크를 이 지역에 필요로 하는 40여개의 단체에도 나누어 팬데믹 속에 어려움을 돕고 있다.
예방 접종 예약 연락처: 215-866-0101 또는 vaccine@jaisohn.org
뉴스 제보: info@philain.com
Copyright ⓒ 필라인 www.philai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료 제공: 서재필기념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