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수기에 문제가 생겼는지 물이 새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어떻게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답= 최근 정수기와 연결된 배관이 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한 보험 클레임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주택 소유주와 정수기 회사 사이에 발생하는 의견 차이로 인하여 보상은 물론 마음이 상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수 필터 통이 수압을 견디지 못하여 침수가 발생한 경우 또는 물이 흘러가는 작은 파이프가 터졌거나 파이프의 연결 부분에 문제가 생겨 물이 새는 경우 등으로 주택 내에 침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수기 회사에서 정수기 설치를 잘못하여 침수가 발생하는 경우 등에도 정수기 회사의 품질 보증 기간 만료 전에 일어나는 피해인 경우 정수기 회사가 보상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 때, 건물주 혹은 주택 소유주들은 정수기 회사와 수리 보상에 대하여 조율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주택 소유주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정확한 수리를 받기를 원하지만 그에 비하여 정수기 판매 회사는 많은 비용을 들여 수리를 하려고 하는 것보다는 지금 현재 문제되는 부분의 해결에 중점을 두고 수리를 하려고 하기에 이 부분에서 마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정수기 회사와 계속 논쟁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대신 주택 소유주의 홈오너스 보험에 클레임을 걸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점은 보상을 더 용이하게 받는 것이며 단점은 디덕터블, 즉 공제액은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디덕터블 비용 역시 홈오너스 보험사가 침수 보상을 물어 주고 그 보상액 만큼은 정수기 회사의 보험 회사에게 보상을 받을 때 그 공제액까지 신청하여 주택 소유주에게 받아 줄 수 있습니다.
주택 소유주는 정수기 회사가 문제가 된 정수기를 회수해 가지 않도록 그 부품을 보관하고 있어야 하며 최소한 사진으로 기록을 남겨 놓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보험사에서 근거가 없다고 주장할 수가 있으나 그 또한 증인이 있으면 보상을 받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보험 클레임 중 발생하는 어려움들은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원하는 보상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