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온라인 통일골든벨 대회 개최되었다!

올해로 6회째을 맞는 2020 통일골든벨 대회가 지난 6월 13일(토) 4시부터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의 영향으로 대회 역사상 처음으로 줌 영상을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오후 4시부터 한 시간 정도 Quia.com 으로 진행된 통일골든벨 예선에서는 41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객관식 30문제로 예선을 통과한 참가자 19명은 모두 100점을 맞았다. 그리고 8명의 참가자가 97점을 맞아 안타깝지만, 내년을 기약할 수밖에 없었다고 준비위원회는 의견을 모았다.

이어서 6시부터는 Zoom.us 을 통해 최종 결전을 벌였는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온라인으로 치루어지면서 어쩔 수 없는 상황들을 준비위원들이 토의하면서 결정해 나갔다.

19명의 결선 참가자와 6명의 준비위원이 화면을 통해, 접수 번호 붙이기, 참가자 혼자 있는 것 확인하기, 공정한 경쟁 선서 등을 한 다음, 첫 문제를 구두와 채팅창에 놓고 시작했다.

OX 첫 문제에서 10명이 탈락했고, 나머지 9명 중에서 장원을 뽑는데, 한 시간 가량 진행되었다. 마지막까지 2명이 경쟁하다가 최종적으로 서술형 문제로 승패를 겨루어 박유빈 학생이 장원을 차지했다.

이번 통일골든벨은 민주평화통일 필라협의회(회장 한고광)과 재미한국학교 동중부지역협의회(회장 이경애)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행사 준비위원은 이은황 평통 부회장, 이종국 간사, 한현숙 총무, 김태형 청년분과위원장, 양정용 행정실장, 이경애 한국학교 회장, 김신영 홍보, 조수진 총무 등이 함께했다.

매년 진행되는 통일골든벨 대회는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구현을 위한 비전 공유와 재외동포 청소년들의 올바른 통일관·역사관 함양을 통한 글로벌 통일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이은황 부회장은 ”온라인으로 대회를 치룬다는 것이 쉽지 않았으나 동중부 한국학교 선생님들과 같이 협력하여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뚫고 끝까지 성공적으로 대회를 마친 것에 대하여 참여 학생들과 준비위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조국 통일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고 기성 세대가 못한다면 꼭 여러분 차세대가 우리의 소원인 통일을 이룩하기를 바라며 이러한 협력과 동참이 대한민국의 평화통일을 여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영 선생은 “학생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집에 있으니까 가족들과 함께 통일과 한국 역사에 대해서 공부하는 효과가 있었다”라며 “준비하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성공적이었다”라고 전했다.

한편 2020 통일골든벨 입상자들은 다음과 같다. (괄호안는 학년)

  • 장원(상금 $500): 박유빈(10)
  • 금상(상금 $200): 박유진(10), 권태연(9)
  • 은상(상금 $100): 조하은(6), 최가은(5), 장현도(6), 장원(10), 김정환(8)
  • 동상(상금   $50): 장태환(6), 하연서(6), 함두원(10), 함지훈(6), 함지우(12), 장준(8), 강민희(9), 김채유(5), 김정윤(5), 김주영(9), 김민주(5), 김채경(7), 김주현(10), 김수지(10), 김태현(8), 구시은(6), 이하음(5), 이하영(8), 임단세(6), 임채원(8), 문엘린(5), 오현빈(8), 박희원(11), 박소민(8), 신예린(11), 양지웅(5), 양우진(11), 윤차인(7), 윤열민(10), 염지훈(11), 염해나(7), 정보영(5), 정욱영(8)

참고로 2020 통일골든벨 문제 일부를 다음은 공개한다.

  • OX 첫 문제:  세계기록유산 등재 사업은 인류 문화를 계승하는 중요한 기록 유산이 미래 세대에 전해질 수 있도록 보존·보호하기 위해 유네스코가 1992년에 시작했다.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은 1997년 훈민정음 해례본과 조선왕조실록이 등재된 이후 2020년 현재 14개가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 서술형 문제: 2019년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과없이 끝난 이후 6월 판문점에서 약식 회담이 이루어졌지만 북미대화가 더 이상의 진전없이 중단된 상태이다. 남북관계 역시 최근들어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험악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본인의 생각을 5문장 이내로 서술하세요.
[필라인 편집부]
뉴스 제보: info@philain.com

Copyright ⓒ 필라인 www.philai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필라인닷컴 홈페이지 바로 가기

<보도자료 제공: 평통 필라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