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의 장학금은 크게 성적 우수 장학금(Merit-based)과 재정 보조 장학금(NEED-based) 두 종류가 있다.
한국에서는 흔히 미국 대학 장학금이라고 하면 성적 우수 장학금을 생각하지만, 실제 미국에서는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재정 보조 장학금 (Need-based Financial Aid)이 일반적이다. 특히, 하버드, 프린스턴을 비롯한 아이비리그 명문대학들은 주로 재정보조 장학금에 의해서만 학자금을 지원하며, 공식적으로 성적 우수 장학금 제도를 시행하지 않는다고 발표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재정 보조 장학금 (Need-based Financial Aid)은 학비를 포함한 숙박비, 책값, 개인용돈, 교통비 등 해당 가정의 기본생활을 위한 지출, 특수상황에 따른 불가피한 지출, 부양가족 수 등의 여러 요소들을 감안하여 장학금 지원 여부 및 지급액을 결정한다.
다시 말해서 재정 보조 장학금은 성적 우수 장학금과는 철저히 차별되는 선정 기준을 갖고 있으며, 성적이 낮은 학생이 성적이 더 우수한 학생에 비해 더 많은 금액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의 장학금 시스템과는 다른 개념이라 이해가 어려울 수 있겠지만, 이렇게 성적과는 무관하게 학생의 재정적 필요에 의해 지원해 주는 것이 재정 보조 장학금이다. 따라서 필요한 만큼릐 재정 보조 장학금을 지원 받기 위해서는 장학금 신청서 작성시 지원학생 가정의 재정 현황을 상세히 나타내고 장학금 지원이 필요한 이유를 명확한 근거를 통해 설명되어야 한다.
재정 보조 장학금 (Need-based Financial Aid)의 신청서 종류는 아래와 같다.
미국대학의 재정 보조 장학금은 성적 우수 장학금과 다르게 신청서 제출을 통한 별도의 신청 절차가 요구된다. 각 학교별로 요구하는 신청서 양식이나 추가 제출서류 등이 차이가 날 수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재정 보조 장학금 신청서 종류는 다음과 같다.
FAFSA (팹사)
Free A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 의 약칭으로 미국 연방 정부의 대학 학자금 재정
보조 신청서이다. FAFSA를 신청하면 미국 연방 학비 보조 프로그램 6개, 605개의 주정부
단위 보조 프로그램, 그리고 대학을 비롯한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학비 보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FAFSA는 미국 연방 정부에서 지원하는 Federal Student Aid
이므로, 미국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만 신청이 가능하다.
CSS Profile
College Scholarship Service Profile의 약칭으로 College Board에서 주관하는 미국대학 온라인 학자금(Need-based Financial Aid) 신청서이다. 현재 약 400개 가까운 미국 대학교, 교육 전문 기관, 장학금 프로그램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이 신청서는 학생이 어느 정도의 재정보조가 필요한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학생 가정의 재정현황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CSS Profile은 Non-Federal Student Aid 신청서 이므로,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그리고 유학생들까지 사용한다.
ISFAA
International Student Financial Aid Application의 약칭으로 유학생들이 재정 보조 장학금 신청을 위해서 사용하는 신청양식이다. 대부분의 학교는 유학생들이 장학금 신청시 CSS Profile 제출을 요구하고 있지만, 일부 대학에서는 ISFAA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ISFAA는 CSS Profile보다 비교적 간단한 양식이다.
개별 학교 양식
일부 학교는 개별적인 양식을 만들어 FAFSA/CSS Profile과는 별개로 추가 서류제출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해당 양식은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유학생 모두 제출해야 한다.
내 자녀에게 맞는 장학금 찾기
일반적으로 장학금 서치 사이트에 들어가 30~60분 정도를 투자하면 개인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으며, 프로파일이 작성되면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종류의 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장학금 서치 사이트는 너무 많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은 어떤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는지 곤혹스러울때가 있다.
미국 내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장학금 서치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https://www.fulbright.or.kr/xe/scholarship
source: https://www.radiokorea.com/uslife/scholarship.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