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교육 시스템에 대한 이해

미국의 교육 시스템은 유학생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학교, 프로그램, 위치 등에 있어 실로 엄청난 선택의 폭이 주어지기 때문에 외국 학생들 뿐만 아니라 미국 학생들 조차도 심적 부담을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그러므로 학교 검색에 첫 발을 뗀 지금, 미국 교육 시스템에 대해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 시스템을 이해하고 나면 선택의 범위를 좁혀 나가고 앞으로의 학업 계획을 수립해 나갈 수 있습니다.

 

교육 구조

초등 및 중고등학교

미국 학생들은 대학에 진학하기 전에 총 12년 동안 초등 및 중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합니다. 이 과정은 1~12학년으로 구성됩니다. 미국 어린이들은 만 6세가 되면 “엘리멘터리 스쿨(elementary school)”이라고 하는 초등학교에 입학합니다. 초등학교는 5년제 또는 6년제로, 졸업 후에는 중고등학교에 입학합니다.

중고등학교는 “미들 스쿨(middle school)” 또는“주니어 하이 스쿨(junior high school)”이라고 하는 첫 번째 과정, 그리고 “하이 스쿨(high school)”이라고 하는 두 번째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하면 졸업장 또는 이수증이 수여됩니다. 미국에서는 고등학교(12학년) 과정을 수료하고 나면 대학 또는 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대학교육”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점수 체계

미국 현지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여러분도 대학 또는 대학교 입학 원서를 제출할 때 학업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학업 성적표는 학생의 학업 성과에 대한 공식 서류를 의미합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공식 학업 성적표에 각 과목의 점수, 그리고 “GPA”라고 하는 평점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각 과목에 대한 성적이 백분율로 계산되고 이를 알파벳 점수로 환산하여 표시합니다.

미국의 점수 체계 및 GPA가 유학생들에게는 생소하여 다소 혼동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점수에 대한 해석은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기 다른 학교에 다닌 두 학생이 어느 한 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각각 성적표를 제출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두 학생은 GPA는 3.5로 서로 동일하나, 한 학생은 보통 수준의 고등학교에 다닌 반면 다른 학생은 공부 수준이 높고 우수한 학생들이 많은 학교에 다녔습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대학교는 이 두 학생의 GPA를 각기 다르게 해석할 것입니다. 왜냐 하면 출신 고등학교 간의 학업 기준에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 자국에서 이수한 최종 학교가 미국에서 어떤 학교 종류에 해당하는 지 확인
  • 각 대학 및 대학교, 그리고 더 나아가 특정 학위 프로그램들의 입학 요건을 꼼꼼히 확인
  • 입학 요건을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교육 자문가 또는 진학지도 상담가와 정기적으로 면담 실시

여러분이 미국 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 1년 또는 2년 간 별도의 준비 기간을 거쳐야 하는 지에 대해 교육 자문가 또는 진학지도 상담가가 알려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어느 유학생이 자국에서의 대학교 입학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미국의 대학 또는 대학교에 입학했다면, 자국 정부 또는 고용주들이 이 학생의 미국 교육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사 일정

학사 일정은 보통 8월이나 9월에 시작하여 다음 해 5월이나 6월까지 진행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을에 첫 학기를 시작하므로, 유학생인 여러분도 미국 대학교의 첫 학기를 이 시기에 시작하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학년이 시작되는 이 시기에는 갖가지 신 나는 일이 많이 생길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새로운 대학 생활에 적응해 나가는 동안 서로 간에 우정을 쌓아 갑니다. 또한 많은 수업들이 가을학기와 봄학기에 걸쳐 연속으로 수강하도록 제공됩니다.

대다수의 학교는 한 학년을 2학기제(semester)로 운영합니다 (반면 3학기제(trimester)를 채택하는 학교도 있음). 어떤 학교는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여름학기를 포함하여 4학기제(quarter)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여름학기를 제외하면, 보통 한 학년은 2학기 또는 3학기로 구성됩니다.

미국의 대학 교육 시스템: 단계 구분

  • 1단계: 학사 과

대학 또는 대학교 재학 중으로서 아직 학사 학위를 취득하지 않은 경우를 학사 과정에 있다고 합니다.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까지 보통 4년의 기간이 걸립니다.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칼리지, 또는 4년제 대학이나 대학교에서 학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첫 2년 동안은 선수과목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주제의 과목을 반드시 수강해야 합니다. 선수과목은 문학, 과학, 사회과학, 예술, 역사 등 다양한 과목을 포함합니다. 즉, 특정 전공 분야를 집중적으로 배우기 전에 학문의 토대가 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일반 지식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 2년 간의 선수과목 이수를 위해 커뮤니티 칼리지에 진학합니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는 향후 편입에 활용될 수 있는 준학사 학위(AA)를 수여하며, 준학사 학위 취득자는 4년제 대학 또는 대학교로 편입합니다.

“전공”이란 학위 과정에서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특정 주제 분야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의 전공이 신문방송학이라면, 이 학생은 저널리즘 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본인의 전공에 필요한 학위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일정 수의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3학년이 되면 자신의 전공을 정해야 합니다.

미국 대학 교육 시스템이 지닌 매우 독특한 특징이라면, 학생이 원하는 만큼 몇 번이라도 전공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학사 과정 도중에 전공을 바꾸는 학생들을 매우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잘 하거나 좋아하는 분야를 나중에 발견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교육 시스템은 상당한 자유를 부여합니다. 단, 중간에 전공을 바꾸게 되면 이수해야 할 과목이 늘어나서 결과적으로 학업에 따르는 기간과 비용도 늘어나게 된다는 점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 2단계: 석사 과

현재 학사 학위를 소지한 대학 또는 대학 졸업자 중, 특정 직종에 입문하거나 기존의 커리어에서 한 단계 도약하고자 하는 경우 석사 과정 진학을 진지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도서관학, 공학, 행동보건학, 교육학 등의 직업 분야에서 보다 높은 직위에 오르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석사 학위가 요구됩니다.

더 나아가, 일부 국가 출신의 유학생은 석사 과정에 대해서만 유학이 허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석사 과정에 지원하기 전, 자국에서 취업 희망 시 어떠한 자격 요건이 필요한 지에 대해 문의해 보아야 합니다.

대학원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운영합니다. 석사 프로그램에 입학하려면 GRE(대학원 입학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한편, 법학대학원은 LSAT, 경영대학원은 GRE 또는 GMAT, 의과대학원은 MCAT 등 특정 대학원별로 별도의 시험이 요구됩니다.

석사 학위가 주어지는 대학원 프로그램을 수료하려면 보통 1-2년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MBA(경영학석사)는 매우 인기가 높은 학위 과정으로, 약 2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신문방송학과 같은 일부 석사 학위는 1년 과정입니다.

대부분의 석사 프로그램은 교실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대학원생은 “석사 논문”이라고 불리는 긴 연구 논문을 작성하거나 “석사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합니다.

  • 3단계: 박사 과

많은 대학원들은 석사 학위 취득이 PhD(박사 학위) 취득의 첫 번째 관문이라고 간주합니다. 그러나 일부 학교에서는 석사 학위를 취득하지 않고도 바로 박사 학위 과정을 준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PhD 학위를 취득하려면 3년 이상이 걸립니다. 유학생의 경우, 5-6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박사 학위를 취득하려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첫 2년 동안 수업 및 세미나를 듣습니다. 그 다음에는 최소 1년 동안 스스로 연구를 진행하고 논문 또는 학위 논문을 작성합니다. 이러한 논문에는 이전에 발표된 적이 없는 견해, 설계, 연구 내용 등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박사 학위 논문은 주어진 주제에 대한 현재의 학문적 연구를 논의하고 요약하는 것입니다. 박사 학위를 수여하는 대부분의 미국 대학교는 2가지 외국어에 대한 독해력, 일정 기간 동안의 정기적인 수업 출석(in residence), 박사 학위 프로그램의 입학 시험 통과, 그리고 학위 논문 주제에 대한 구술 시험 통과를 요건으로 합니다.

 

source: https://www.studyu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