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교육 시스템의 특징

수업 환경

수업은 수백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강의에서부터 소규모 수업 및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세미나(토론 수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미국 대학교의 수업 환경은 역동성이 넘칩니다. 학생들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고, 자신의 논점을 주장하며, 수업 중 토론에 참여하고, 학생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게 됩니다. 미국 교육 시스템의 바로 이런 점들이 유학생에게 가장 새롭게 여겨지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교수는 교과서 및 참고 서적에 대해 매주 읽기 과제를 지정해 줍니다.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토론에 참여하고 강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지정되는 읽기 과제 및 기타 과제를 매번 잘 해내야 합니다. 일부 학위 프로그램의 경우, 실험 실습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교수는 자신의 수업에 등록한 학생 개개인에게 점수를 부여합니다. 점수 부여 기준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교수별로 수업 참여 요건이 각기 다르기는 하지만, 특히 토론 수업 시에는 적극적인 참여가 공통적으로 요구됩니다. 수업 참여도는 성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중간고사는 보통 수업 시간 중에 치릅니다.
  • 1개 이상의 연구 논문이나 기말 페이퍼, 또는 실험 보고서를 제출하여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 짧은 시험 또는 퀴즈를 치뤄야 하기도 합니다. 어떤 교수들은 수업 중 예고 없이 “퀴즈”를 치르기도 합니다. 퀴즈는 성적 산출 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학생들이 과제물 제출과 출석을 계속 열심히 하라는 의도에서 치러집니다.
  • 기말고사는 마지막 수업을 종료한 이후 치뤄집니다.

학점

각각의 과목에는 일정한 학점 또는 학점 시간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통 학점이나 학점 시간이 나타내는 숫자는 매주 해당 과목을 수강하는 시간과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 한 과목은 3-5학점입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풀타임 프로그램은 총 12학점 시간 또는 15학점 시간으로 구성되며, 학교를 졸업하려면 일정한 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유학생은 매 학기마다 풀타임 프로그램에 등록해야 합니다.

편입

만일 학위 과정을 마치기 전에 다른 대학교에 등록을 하게 되면 처음 다녔던 학교에서 취득한 대부분의 학위는 새 학교에서 학위 과정을 수료하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다른 대학교로 편입하더라도 합당한 시기 내에 졸업을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미국 대학 교육의 종류

1. 주립 대학 또는 대학교

주립 학교는 주 또는 지방 정부가 재정 지원과 운영을 맡는 학교입니다. 미국의 50개 주 각각이 최소한 하나 이상의 주립 대학교 또는 여러 개의 주립 대학을 운영합니다. 이들 주립 대학교 중 상당수가 해당 주의 이름을 따서 학교 이름이 지어졌거나, 학교 이름에 “State”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ashington State University나 University of Michigan 이 그 예입니다.

2. 사립 대학 또는 대학교

이들 학교는 정부 기관이 운영하지 않고 민간에서 운영합니다. 일반적으로 주립 학교에 비해 등록금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의 사립 대학교 및 대학은 주립 학교에 비해 학교 규모가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종교계 대학 및 대학교는 사립 학교입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종교계 대학교 및 대학은 종교나 신앙의 종류와는 상관 없이 모든 학생의 입학을 환영합니다. 그러나 일부 학교는 학교의 설립 주체인 특정 종교의 신자만을 입학시키고자 하기도 합니다.

3. 커뮤니티 칼리지

커뮤니티 칼리지는 준학사 학위(타 학교로 편입 가능) 및 자격증을 수여하는 2년제 대학입니다. 준학사 학위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다른 학위와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타 학교로의 편입이 가능한가의 여부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학위 과정은 크게 2종류로 나뉩니다. 첫 번째 종류는 타 학교로의 편입을 위한 학위이며, 두 번째 종류는 졸업 후 취업을 위한 학위입니다. 대학교로의 편입을 위한 학위는 일반적으로 준문학사 또는 준이학사입니다. 반면, 보통 편입 목적이 아닌 학위는 응용과학 준이학사 및 자격증입니다.

커뮤니티 칼리지를 졸업한 학생들은 보통 4년제 대학 또는 대학에 편입하여 학위 과정을 수료합니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취득한 학점이 대학교에서 인정되기 때문에 2년 또는 약건의 추가 기간을 거치면 학사 학위 과정을 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대학교들이 ESL이나 집중 영어 어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준비시켜 줍니다.

준학사 학위 취득 후 더 높은 학위를 받을 의향이 없는 경우에는 준학사 학위만으로도 자국에서 취업이 가능한 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4.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로지 (INSTITUTE OF TECHNOLOGY)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로지 (institute of technology) 는 최소 4년 간의 과학 기술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입니다. 석사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도 있고, 단기 과정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Source: https://www.studyusa.com